공부독서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핵심 정리

950914 2024. 11. 23. 05:58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교사가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그리고 오수벨은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 학생들에게 어떠한 학습내용을 제시해야 하는지를 이론으로 정리하여 제안하였는데, 이번 글에서는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개념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이란 유의미한 학습은 새로운 정보와 인지구조 속의 기존 지식이 서로 유의미하게 연결되는 과정 속에서 일어난다는 이론인데, 아래의 3가지의 유의미성을 모두 갖추면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1) 논리적 유의미성 : 학습자료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지닐 경우 논리적 유의미성을 갖게 된다.
2) 잠재적 유의미성 : 논리적 유의미성을 지닌 학습과제들이 학습자의 관련 정착 지식과 결합할 경우 잠재적 유의미성을 갖게 된다.
3) 심리적 유의미성 : 잠재적 유의미성을 지닌 학습과제들이 학습자의 유의미한 학습태세와 결합할 경우 심리적 유의미성을 갖게 된다.
4) 논리적 유의미성, 잠재적 유의미성, 심리적 유의미성이 모두 갖추어지면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난다.

2. 유의미한 학습을 위한 교사와 학습자의 조건 및 단계

1) 교사는 학생들에게 선행조직자를 제시해야 하며, 선행조직자는 일반성과 포괄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 선행조직자 : 선행조직자란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전 수업 도입 부분에 제시되는 자료이며, 선행조직자에는 설명조직자와 비교조직자가 있다.
2) 교사는 실사성과 구속성을 지닌 유의미한 학습과제를 제시해야 하며, 이러한 학습과제는 점진적 분화의 원리를 토대로 제시되어야 한다.
*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점진적 분화의 원리란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에서 세분화되고 특수한 의미로 나아가는 것
3) 학습자는 관련 정착 지식과 유의미한 학습태세를 갖고 있어야 하며, 이를 갖추고 있어야 포섭이 일어난다.
* 포섭 : 포섭이란 학습자의 기존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지식이 흡수되는 것을 의미하며, 포섭의 종류에는 상위적 포섭, 병렬적 포섭, 상관적 포섭, 파생적 포섭이 있다.

3. 장점

1) 학습자는 학습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게 되므로 학습 효과 증대가 가능하다.
2) 교사가 새로운 지식을 직접 제시하므로 학습에서의 경제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4. 단점

1) 학습자는 교사가 제시한 지식을 비판성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2) 학습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는 발견 학습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여기까지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해당 이론은 단순히 이론적인 가치를 넘어 학교 현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키워드와 단계를 중심으로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