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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독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촉진 요인은 무엇일까?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강조하며 아동을 사회적 존재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아동은 보다 유능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가 발달한다고 보았다.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문화, 학습이라는 4가지 요소를 제시했다.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은 인지발달의 원천이며, 또래, 부모, 교사 등의 유능한 협력자와의 협동적 대화를 통해 지식이 구성된다.

둘째, 언어는 사회적 언어와 사적언어로 구분되는데, 아동은 사회적 언어를 통해 기존의 지식에 접근하며 세상을 인식하게 되고 혼잣말의 형태인 사적 언어를 통해 스스로의 지식이나 생각을 조절해 나간다. 더불어 사적언어는 점차 내적언어로 발전하여 고등정신능력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문화에는 상황적 맥락, 신념, 가치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아동은 이러한 맥락에 따라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지적 능력을 이용한다.

넷째, 학습은 발달을 주도하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이며,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적절한 비계가 제공되는 학습은 아동이 잠재적 수준으로 나아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