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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독서

Controlled writing techniques와 Free writing techniques의 차이

Teaching witing teachniques는 학습자들에게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기법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기법들은 일정 기준에 의하여 통제가 주어지는 Controlled writing과 자유롭게 글쓰기가 진행되는 Free writing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1. Controlled writing

Controlled writing은 앞서 언급했듯 통제가 주어지는 글쓰기 학습이며, 학습자들에게 어휘나 어법 등의 학습을 시키기에 용이하다. 그리고 이에 대한 Controlled writing은 3가지로 다시 나누어 볼 수 있다.

1) Controlled compositon

Controlled composition은 그야말로 통제가 주어진 채로 작문을 하는 교수 기법인데, 글의 구성, 어법, 어휘 등 특정한 항목에 기준을 두어 그 프레임 안에서 글쓰기가 진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주어와 동사의 수를 일치시키며 자신의 아침 일상을 글로 작성하기를 예로 들 수 있다.

2) Sentence combine

Sentence conbine은 여러 개로 나뉘어 있는 문장을 하나로 결합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유의미한 문장을 관계대명사를 이용하여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기가 대표적이다.

3) Dicto-composition

Dicto-composition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텍스트를 여러 번 읽어준 후 학생들은 들은 내용을 기반으로 가능한 한 정확하게 rewriting 하는 것이다. 이때 교사는 상황에 따라 학생들에게 주요 키워드들(key words)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부담을 해소시킬 수 있다. 그리고 해당 교수 기법은 리스닝 스킬과 라이팅 스킬이 모두 요구된다.

 

2. Free writing

Free writing은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 등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표적인 방법에는 Dialogue journals가 있다.

1) Dialogue journals

Dialogue journals는 교사-교사, 교사-학생, 학생-학생이 one-to-one의 방식으로 다양한 매체(이메일, 노트 등)를 이용해 글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주제 선택은 자유롭게 이루어지는데,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는 수업 내용이나 학교 생활 등에 대한 대화가 이루어진다. 이때 교사는 fluency에 초점을 두어 학습자의 글에 대해 평가해서는 안되며, 학습자의 대화에 공감하며 둘 사이의 Rapport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이 두 가지 글쓰기 방식의 가장 큰 차이는 통제가 주어지냐 주어지지 않느냐에 있고, 교사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글쓰기 교수 기법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의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