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독서

교수설계 이론 정리 1 : 수업목표, 블룸의 인지적 영영의 수업목표, 수업목표 진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서 가장 먼저 알아야하는 개념은 바로 수업목표라는 개념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교육은 수업목표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수업목표의 개념 및 진술과 수업목표와 관련된 학자인 블룸, 타일러, 메이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1. 수업목표란 무엇인가?

수업목표란 수업이 마무리된 이후에 학생이 성취해야하는 행동의 변화를 이야기한다. 즉,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행동이 학습을 통하여 할 수 있게된 행동을 의미하며, 이것은 단순히 지식습득을 의미하지 않는다.


2. 블룸의 인지적 영역의 수업 목표

블룸은 인지적 영영을 세분화하여 수업 목표를 구성했는데, 이는 지금까지도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래서 예비교원이라면 반드시 블룸의 인지적 영역의 수업목표를 숙지해야만 한다. 그럼 하나씩 알아보자. 블룸은 인지적 영역의 수업목표를 총 6가지로 분류하였는데, 단계가 올라갈수록 인지의 목표 수준도 점점 심화된다고 보면 된다.

1) 첫째, 지식이다. 지식 단계에서의 목표는 단순히 사실, 개념, 규칙 등을 단순히 학습자가 기억하도록 하는 것이다.

2) 둘째, 이해이다. 이해 단계에서의 목표는 말 그대로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3) 셋째, 적용이다. 적용 단계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다른 문제 사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보면된다.

4) 넷째, 분석이다. 분석 단계에서는 어떠한 내용에 대하여 사실, 가설, 의견, 오류 등을 찾아서 구별하도록 하는 것이다.

5) 다섯째, 종합이다. 종합 단계에서는 학습한 내용들을 토대로 새롭고 독창적인 무언가를 생산해내도록 하는 것이다.

6) 여섯째, 평가이다. 평가 단계에서는 어떠한 내용이나 방법 등에 대해 판단하도록 하는 것이다.


3. 수업목표 진술

수업목표를 직접 진술할 때에는 "~을 배운다"라는 식으로 아무렇게나 진술하는 것이 아니며, 진술에 유의해야할 사항들이 있다. 목표를 진술할 때에는 다수의 학습유형이 아닌 한 가지의 학습 유형만을 포함시켜야 하며, 행동적 용어를 사용하여 도착점 행동을 기술해야한다. 여기서 행동적 용어란 내용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이 모두 포함된 것을 의미하고, 도착점 행동이란 수업 이전에는 할 수 없었지만 수업 이후에는 할 수 있게된 행동을 의미한다.

이렇게 진술에 영향을 준 학자에는 타일러와 메이거가 있다. 타일러는 내용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이 포함된 행동적 용어를 사용하여 학습자를 기준으로 수업목표를 진술할 것을 주장했고, 메이거는 상황(제약 조건), 목표 달성의 판단 준거, 도착점 행동을 사용하여 목표를 진술할 것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