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독서

교수설계 이론 정리 2 : 교수의 3대 변인, ADDIE모형, 딕과 캐리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

1. 교수의 3대 변인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이론에는 교수의 3대 변인이 있으며, 교수의 3대 변인에는 교수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가 있다.

첫째, 교수조건에는 학습자 특성(동기수준, 학습양식, 학습 수준 등), 교과 목표(수업목표), 교육 내용의 특성, 제약점(환경 요인)이 있는데, 교수조건은 교사 등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 영역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수조건은 교육방법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수방법은 그야말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사용되는 전략을 의미하는데, 조직전략(거시적, 미시적), 전달전략(학습내용의 제시와 관련된 전략), 관리전략(교수학습의 과정을 관리하는 전략) 3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셋째, 교수결과는 교수방법의 효과성을 판단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시간 및 비용과 관련된 효율성, 목표 달성과 관련된 효과성, 동기유발과 관련된 매력성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교수 결과에 따라 교수방법의 개선이 이루어진다.


2. ADDIE모형

교수 설계의 요소들이 밀접한 유기적 관계를 갖는다고 보는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인 ADDIE모형은 총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교수내용과 관련된 분석 단계이다. 분석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실제수준과 수행수준의 차이를 확인하는 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과제 및 환경분석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과제분석에는 군집분석, 위계분석, 통합분석, 절차분석이 있다.

둘째, 교수방법과 관련된 설계 단계이다. 설계 단계에서는 목표설정부터 교수전략 선정등이 이루어지는데, 목표는 조건, 준거, 도착점행동이 포함된 메이거식 수업목표로 진술되어야 한다.

셋째, 교수자료와 관련된 개발 단계이다. 해당 단계에서는 교수자료의 개발 및 평가가 이루어진다.

넷째, 교수학습 활동과 관련된 실행 단계이다. 실행 단계에서는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단계이다.

다섯째, 교수에 대해 검토가 이루어지는 평가 단계이다. 해당 단계에서는 앞서 이루어진 교수 프로그램에 대한 적절성 평가가 외부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3. 딕과 캐리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

딕과 캐리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은 ADDIE모형과 마찬가지로 여러 요소들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갖는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이다. 해당 모형은 얼핏보면 복잡할 수 있으나 큰 틀에서 보면 ADDIE모형의 틀을 갖고 있다.

1) 요구사정 단계이다. 요구사정 단계에서는 요구분석이 이루어진 후 목표에 대한 확인이 이루어진다.

2) 학습자 및 환경분석, 수업분석 단계이다. 학습자 및 환경분석에서는 학습자의 선수학습 수준, 동기 수준 등의 특성, 학습 상황등의 맥락 분석이 이루어지며, 수업분석에서는 군집분석 및 위계분석 등을 통하여 교수 및 과제분석이 이루어진다.

3) 성취목표 진술 단계이다. 해당 단계에서의 목표진술은 메이거식의 목표 진술이 이루어진다.

4) 평가도구 개발 단계이다. 평가도구 개발 단계에서는 준거지향평가를 토대로 형성평가 및 총괄평가 등의 개발이 이루어진다.

5) 수업전략 수립 단계이다. 해당 단계에서는 학습자를 어떻게 참여 시킬지, 교수 내용을 어떻게 제시할지 등에 대한 전략 개발이 이루어진다.

6) 수업자료 개발 단계이다. 수업 자료 개발 단계에서는 수업에 사용될 학습 자료 개발이 이루어진다.

7) 형성평가 설계 및 실행 단계이다. 해당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형성평가의 설계 및 실행이 이루에는데, 형성평가는 1대1 혹은 집단 등의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결과를 토대로 수정 사항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진다.

8) 총괄평가 설계 및 실행 단계이다. 교수설계자가 아닌 외부인에 의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며, 결과에 따른 수정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총 8단계로 딕과 캐리의 모형을 정리해볼 수 있으며, 이러한 모형은 교수설계의 복잡성을 설명할 수 없다며 비판을 받아왔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여러 요소들의 융통성과 순환성, 그리고 피드백이 강조된 켐프의 비선형적 교수설계모형과 Define, Design and Develop, Disseminate의 요소들의 상호작용, 프로토타입의 지속적인 형성평가 등이 강조된 윌리스의 R2D2모형이 제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