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1) 개념 : 캐롤의 학교학습모형이란 학습의 정도가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학습에 사용된 시간과의 관계에서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즉, 학습에 필요한 시간은 최소화하고 학습에 사용된 시간을 최대화해야 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2)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 :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에는 학습자의 적성, 학습자의 수업 이해력, 교사의 수업의 질이 있다.
3) 학습에 사용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 : 학습에 사용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에는 학습자의 학습 지속력, 교사의 학습자를 향한 학습기회가 있다.
4) 시사점 : 어느 학습자라도 학습에 필요한 시간만 충족한다면 완전한 학습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가정하며, 학습자의 학습에 작용하는 변인에 대하여 진단하고 교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1) 모형 : 기초학력진단>보충과정>수업목표 명시>수업>수업보조활동>형성평가>2차 학습기회(보충과정, 심화과정)>수업의 수정>총괄평가>다시 수업목표의 명시로 이동.
2) 블룸이 주장하는 완전학습의 의미 : 가르침을 받는 학생들이 90%이상의 수업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수업의 질을 결정하는 변인 : 교사가 제공하는 정보, 학습자의 노력, 교사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정의적 반응 및 피드백 등
4) 블룸은 수업 전 진단평가, 수업 중 형성평가, 수업 후 총괄평가를 통해 완전학습을 성취할 수 있다고 말한다.
5) 장점 : 형성평가, 피드백, 보충 및 심화학습 등의 개별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성취와 학습동기가 향상될 수 있다. 그리고 교사는 이러한 평가 결과를 토대로 지속적인 수업 개선을 이룰 수 있다.
3. 오수벨의 유의미학습
1) 개념 :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은 기계적 학습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실사성과 구속성을 갖는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인지 및 심리구조와 상호작용하며 포섭될 때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2) 특징 : 학습자의 선행학습 수준은 새로운 학습 내용을 유의미하게 학습하는데 있어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새로운 지식은 포괄적인 지식으로 시작하여 세부적인 지식으로 제시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3) 유의미학습에 따른 수업 절차 : 선행조직자(설명조직자, 비교조직자)제시> 학습과제 제시>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지구조 강화
4) 수업 원리 : 학습 준비도의 원리, 선행조직자의 원리, 선행학습 요약 및 정리의 원리,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점진적 분화의 원리, 통합적 조정의 원리
5)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학습자의 조건 : 학습자는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관련정착의미와 동기 등의 유의미한 학습태세를 갖고 있어야 한다.
6)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학습과제의 조건 : 학습과제는 변하지 않는 특성을 의미하는 실사성과 어떠한 연결 관계가 변하지 않는 구속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7) 시사점 : 유의미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특성 및 선행학습수준과 학습내용의 조직 방식에 따라 학습에 대한 효과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