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등임용 교육학 문제에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출제된 바 있다.
이는 우리의 교육과정이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인데, 인간중심 교육과정도 역시 인간성 회복과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본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주요 특징, 장점, 단점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의 전인교육, 잠재 능력 계발, 자아실현 등을 위해 의도 혹은 의도되지 않은 경험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이다.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2가지
1) 잠재적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을 중요시하여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2) 진실성, 무조건적 존중과 수용, 공감적 이해 등을 갖춘 인간주의적인 교사를 지향한다. (진, 무, 공)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가지
1) 지나치게 학문만을 강조하지 않아 교육의 비인간화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2) 학생들로부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이끌어낼 수 있다.
4.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2가지
1) 학생들의 성장에만 초점을 두어 과도한 개인주의를 야기할 수 있다.
2) 의도하지 않은 교육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평가의 어려움이 있다.
여기까지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주요 특징, 장점, 단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이에 대한 개념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주요 키워드만 잘 기억하면 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