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고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체제적인 교육설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딕과 캐리는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을 제시했는데, 이번 글에서는 해당 모형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개념
딕과 캐리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은 ADDIE 모형을 발전시킨 모형이다.
2. 단계
1) 분석 : 목표를 도출하기 위해 요구분석, 과제분석, 학습자 및 환경분석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1) 요구분석 : 학습자의 현재 수준과 바람직한 수준의 차이를 파악하는 것이다.
(2) 과제분석 : 학습자가 배워야 할 학습유형과 필요한 하위기능을 파악하는 것이다.
* 과제분석 절차 : 목표확인 > 학습요소추출 > 구조도 작성 > 순서결정
* 과제분석 기법 : 군집분석, 위계분석, 절차분석, 통합분석
(3) 학습자 및 환경분석 학습자의 특성과 환경을 파악하는 것이다.
2) 설계 : 분석을 토대로 교수방법을 설계하는 단계이다.
(1) 구체적인 목표 진술 : 메이거 진술 방식(조건, 준거, 도착점 행동)으로 구체적인 수행목표를 진술하는 것이다.
(2) 평가도구 개발 : 목표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준거지향평가를 개발하는 것이다.
(3) 교수전략 개발 : 교수전략을 구체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3) 개발 : 설계를 토대로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1) 교수자료 개발 및 선정 : 최적의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를 개발 및 선정하는 것이다.
(2) 형성평가 : 개발 및 선정된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를 형성평가하는 것이다.
(3) 수정 : 형성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가 수정, 보완, 개선되는 것이다.
4) 평가 :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 및 교수자료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총괄적으로 평가하는 단계이며, 여기서 평가는 외부 평가자에 의해 시행된다.
3. 특징
1) 목표 진술 후 평가도구가 개발된다는 점에서 책무성이 강조된 모형이다.
2) ADDIE 모형과 다르게 실행단계가 없다.
4. 장점
1) 요구분석, 과제분석, 학습자 및 환경분석을 통해 교수를 설계하므로 학습자 중심의 교수 설계가 가능하다.
2) 교수 설계 도중 형성평가가 시행되어 교수설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여기까지 ADDIE 모형을 발전시킨 딕과 캐리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각 단계가 구체적으로 제시된 만큼 키워드를 중심으로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