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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독서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비교 정리

중등임용 교육학 중 교육과정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은 교육과정의 개념이다. 교육과정의 개념은 여러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는데, 오늘은 공식화 정도를 기준으로 교육과정의 의미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1. 공식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이란  공적 기관에서 문서로 계획하여 의도하는 목표를 성취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교육부가 고시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대표적이다.

 

2. 잠재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학교나 교사가 의도하여 계획하지 않았음에도 학생들이 무의식적으로 은연중에 체득하게되는 정의적 영역의 경험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교와 교실의 문화도 중요시 여기며, 부정적 결과도 초래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그리고 잠재적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교의 권력, 또래 집단과의 군집성, 칭찬으로부터 출발한다. 결국 잠재적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을 보다 더 큰 맥락에서 탐구되어야 하고, 평가에 있어서도 목표에 대한 평가를 넘어 목표로 정해지지 않은 영역도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학생들이 수업 중 모르는 내용이 생겨도 주변의 눈치를 살피며 질문을 하지 않는 것이다.

 

* 일부 학자들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latent curriculum과 hidden curriculum으로 구분짓는다. latent curriculum은 앞서 이야기했던 잠재적 교육과정과 같은 맥락이라 생각하면 되고, 숨겨진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은 잠재적 교육과정 중 부정적 측면을 강조한 맥락이라 생각하면 된다. 숨겨진 교육과정에서 말하는 잠재적 교육과정은 의도나 계획을 기반으로 지배 계층의 유리한 점을 공식적 교육과정에 숨겨 놓은 것이라고 보았다. 이에 따라 학교를 완전히 탈출하자는 탈학교론이 대두되었고, 그에 따른 해결책으로 학교 밖에서의 네트워크(learning web) 구축이 제시되었다.

 

3. 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에게 가르칠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고 교육 목표에도 부합함에도 공식적 교육과정으로 부터 의도적으로 배제하여 가르치치 않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선 교사 개인의 전문성과 동교 교사와의 협업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