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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독서

교육평가의 타당도는 무엇을 의미하며,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타당도란 평가도구가 측정대상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는지를 의미한다.

그리고 타당도에는 내용타당도, 안면타당도, 준거타당도, 구인타당도 등이 있다.

 

내용타당도란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이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과 행동을 얼마나 충실하게 대표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내용타당도를 판단하기 위해 목표를 이원분류표로 작성하여 판단하는 것이 용이하다.

내용타당도에는 교과타당도와 교수타당도가 포함되어 있는데, 교과타당도는 검사가 교육과정에 있는 내용을 얼마나 충실히 대표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고, 교수타당도는 검사가 교수학습 내용을 얼마나 충실히 대표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안면타당도란 전문가가 평가 방법 및 도구에 대해 검토하여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의미하고, 평가대상이 될 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가가 적절한지 검토하도록 하는 것도 안면타당도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것은 수치로 표현되기 어렵다.

 

준거타당도란 검사점수와 외적준거와의 관계를 통해 검사도구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준거타당도에는 예언타당도와 공인타당도가 포함되어 있는데, 예언타당도는 현재 검사를 통해 획득한 점수가 미래의 행동 특성을 잘 예측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고, 공인타당도는 기존에 입증된 검사 점수를 준거로 하여 검사가 타당한지 평가하는 것이다.

예언타당도와 공인타당도 모두 수치로 계량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점을 갖고 있지만, 예언타당도는 점수범위가 축소될 경우 타당도가 감소 될 수 있고 공인타당도는 입증된 검사가 없을 경우 타당도를 평가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구인타당도(*구인:관찰하기 어려운 추상적 개념)란 측정하고자 하는 구인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도출하고, 검사가 구인을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인타당도에서는 주로 요인분석법이 사용되는데, 이것은 문항 간의 상관성을 바탕으로 문항들이 구인들을 잘 측정하는지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중다특성-중다방법 행렬표, 예언타당도 접근 방법이 사용된다.

 

체제적 타당도는 결과 타당도라고도 하며, 체제 전체에 교육적 이점이 있었는지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태학적 타당도는 검사와 관련된 내용이나 절차가 피험자들의 주변 배경이나 상황에 타당한지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