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독서

교수 및 학습 방법 정리 2 : 강의법, 팀티칭, 발문법

강의법

1. 강의법의 의미

강의법은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육방법 중 하나인데, 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교육방법을 의미한다.

2. 강의법의 특징

강의법은 그야말로 교사의 일방적인 의사소통으로 진행되는 수업방법이다. 그래서 교사의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과 학생들의 뛰어난 청취 능력 및 필기 능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강의법을 통해 교사의 가치관 등이 학생들에게 전달될 수 있다.

3.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강의법은 교사에 의해 체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식이나 개념 혹은 논리적인 내용 등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학습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그리고 방대한 양의 학습 내용의 전달에 있어서도 강의법은 상당히 효과적이다. 또한 협동학습이나 프로젝트 학습 등의 활동형 학습을 선호하지 않는 학습자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다.
2) 단점
강의법은 단순히 교수자에 의해 학습내용이 전달되는 방식이기에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이 어려우며 학습동기가 부족한 학생들은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다. 그리고 창의력이나 문제해결력 등의 고차적인 정신능력 함양이 어려우며, 획일적인 학습으로 개별화 학습이 어렵다.

팀티칭

4. 팀티칭

강의법으로부터 파생된 팀티칭은 2인 이상의 교사가 정해진 학생들의 수업에 대해 서로 협력하여 함께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며, 정해진 학생들(여러 학급의 학생들)을 어느 기준에 의하여 새롭게 편성하여 가르칠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교사 구성에 있어서도 다양하게 편성될 수 있는데, 경험이 많은 교사와 경험이 적은 교사를 팀으로 구성하여 더욱 효율적인 수업을 구성할 수 있으며 교사에 따라 서로 다른 역할을 맡게 된다.

발문법

5. 발문법

발문법이란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혹은 산파술로도 불리는 교육방법인데, 교사가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면 학생들은 이에 대해 대답을 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발문법에는 다양한 유형들이 존재하며, 교수자가 학습자로부터 요구하고자 하는 사고의 수준이나 폭, 그리고 교수 행동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