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마이크로소프트 챗GPT와 카카오 다다음 비교 분석 후기

950914 2023. 3. 24. 16:52

최근 대화형 인공지능인 AI챗봇이 세상에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리고 여러 빅테크 기업에서는 자체 개발한 AI 인공지능 챗봇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있는데, 이번글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챗GPT(Chat GPT)와 카카오에서 개발한 다다음(ddmm)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1. 인공지능 챗봇은 무엇인가?

인공지능 챗봇은 자연어 처리 기술(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대화형 인공지능 프로그램이다. 즉, 사람이 채팅창에 글을 입력하면 인공지능 챗봇은 온라인의 정보들을 토대로 답변을 구성한다.

 

2. 자연어 처리 기술 NLP는 무엇인가?

인공지능 챗봇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자연어 처리 기술(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이란 자연어 이해 기술(NLU,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과 자연어 생성 기술(NLG, Natural Language Generation)이 결합된 기술로써 프로그램이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요구되는 정보를 생성하는 처리 기술을 의미한다. 그리고 자연어 처리 기술에는 딥 러닝, 머신 러닝, 통계적 기법 등의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번역, 예약, 정보 검색, 문서 생성, 문서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3. NLU와 NLG는 무엇인가?

NLU와 NLG는 위에서 이미 언급했듯 자연어 처리 기술의 핵심 요소로서 각각 자연어 이해 기술과 자연어 생성 기술을 의미한다.

1) 먼저, 자연어 이해 기술인 NLU(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는 인간의 언어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카카오와 네이버의 주가 분석"이라는 질문을 하게 되면, NLU는 "카카오 주가", "네이버 주가" 등의 정보들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적절한 응답을 생성한다.

2) 다음으로, 자연어 생성 기술인 NLG(Natural Language Generation)는 기계가 생성한 데이터나 정보를 인간의 언어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카카오와 네이버의 주가에 대한 비교 분석을 물어보았을 때 NLG는 "카카오의 주가와 네이버의 주가는 여러 요인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와 같이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응답을 생성한다.

 

4. 챗GPT와 다다음은 무엇인가?

1) ChatGPT(챗GPT)

 

Introducing ChatGPT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openai.com

ChatGPT(챗GPT)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AI 챗봇 기술 플랫폼이고, 영어 기반 자연어 처리 기술로 개발되었다. 그리고 챗GPT는 현재 전 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상용화되어 bing 및 채팅 앱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으로 나뉘어 있다.


2) ddmm(다다음)

 

ddmm

검색의 다다음을 찾는 프로젝트, ddmm

pf.kakao.com

ddmm(다다음)은 카카오가 개발한 AI 챗봇 기술 플랫폼이고, 한국어 기반 자연어 처리 기술로 개발되었다. 그리고 다다음은 KoGPT의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베타버전이며, 오픈한 지 하루 만에 베타 버전이 종료되었다.

 

 

5. 챗GPT와 다다음의 기능상 공통점과 차이점은?

1) 먼저, 챗GPT와 다다음의 기능상 공통점은 독자적인 자연어 처리 기술과 AI 기술로 제작된 챗봇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2) 다음으로, 차이점은 챗GPT는 대화만 가능하며, 다다음은 대화, 이미지 생성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미지 생성이 가능한 Visual ChatGPT(비주얼 챗GPT)가 공개되기는 했지만, 무료버전인 ChatGPT에선 사용할 수 없다.

 

6. 두 가지를 실제로 사용해 본 후기

1) 챗GPT 사용 후기
챗GPT의 경우 질문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높았고, 응답은 핵심 내용과 부수적인 내용들이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예를 들어, 토마토와 오렌지에 대한 비교 분석을 질문하니 응답은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에 맞추어 색상, 모양, 맛, 영양소, 용도 등으로 구성되었다. 그래서 보고서 작성, 원고 작성 등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았는데, 거짓 정보들도 상당수 있어서 디지털 리터러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느껴졌다.
2) 다다음 사용 후기
다다음의 경우 질문에 대한 답변의 형태가 챗GPT와 크게 다르지 않았고, 응답 내용에 참고하면 좋은 게시글들이 함께 추천되었다. 예를 들어, 오늘의 이슈에 대해서 질문을 해보니 응답은 4-5개의 이슈들이 포함된 텍스트 답변과 뉴스 사이트 링크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림도 의외로 잘 그렸는데, "속초 풍경 그려줘."라고 질문을 하니 해수욕장의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 제공되었다. 그래서 다다음에서도 상당한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었으나 단점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아직 베타버전이라 그런지 답변 내용이 질문 내용과 맞지 않는 경우들이 있었으며, 답변을 하지 않는 경우들도 있었다.

 

7. 총평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의 빅테크 기업들은 AI 인공지능 챗볼 기술 플랫폼으로 상당한 경쟁을 벌이고 있고, 많은 사람들은 이에 열광하고 있다. 그리고 챗GPT와 다다음에서의 개인적인 경험은 상당히 혁신적이고 인상적이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날수록 AI의 기술은 우리의 생활에 더욱 깊숙이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를 통해 사회가 긍정적으로 발전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