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의 많은 투자자들은 코스피 및 코스닥 투자를 넘어 미국 주식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제는 수출에 많은 의존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의 경제적 상황 및 증시로부터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다우존스와 나스닥의 지수들이 우리나라의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오늘은 이 둘에 대해서 하나씩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다우존스 산업지수란 무엇인가?
다우존스 지수란 'Dow Jons Industral Average)의 약자로써 미국의 금융 및 언론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우존스 업체가 뉴욕 증권 거래소 및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된 30개의 우량기업들의 주식들을 구성종목으로 채택하여 주식 가격의 평균을 산출하여 나타낸 지수를 의미한다. 그리고 다우존스를 우리나라의 증시와 비교해 볼 때 코스피와 유사하며, 다우존스의 지수는 세계 경제에도 영향을 끼칠 만큼 상당한 영향을 갖고 있다.
2. 다우존스 산업지수의 구성종목에는 어떤 회사들이 속해있는가?
다우존스에는 위에서 언급했듯 30개의 우량 기업들이 속해있는데, 주요 기업들을 나열해보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셰브론, 비자 Class A, 제이피모간체이스, 존슨앤드존슨, 세일즈포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인텔, 월트 디즈니, 월마트 등이 다우존스의 지수를 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구성 종목을 살펴볼 때, 전자기기, 금융, 헬스 케어, 쇼핑 등 다양한 업종이 이에 속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다우존스의 지수는 대표성을 갖고 있는가?
다우존스의 구성종목들을 살펴볼 때 30여 개의 회사들의 주식으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대표성을 갖는가에 대한 논란은 지속적으로 있어왔다. 당연히 일부의 회사의 주가 변동성이 클 경우 다우존스의 지수도 변동이 발생할 것이기에 대표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다우존스 지수의 경우 국내 주식과 비교해 100년 이상 지속되어 온 지수이기 때문에 대표성이 낮다고 보기에도 어려움이 있다.
3. 나스닥 종합지수란 무엇인가?
나스닥 종합지수란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Composite Idex'의 약자로써 나스닥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수천 개의 회사들의 주식 가격들을 평균하여 나타낸 지수를 의한다. 그리고 나스닥 종합지수를 우리나라의 증시와 비교해볼 때 코스닥과 유사하며, 나스닥에는 주로 벤처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다. 특히, 우리가 현재 쉽게 접하는 많은 회사들이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데, 우리나라의 벤처 기업들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규모가 크다.
4. 나스닥 종합지수의 구성종목에는 어떤 회사들이 속해있는가?
나스닥 증권 거래소에는 앞서 언급했듯 우리가 쉽게 알만한 기업들이 포진되어 있는데, 테슬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아마존닷컴, 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시스, 메타 플랫폼스 Class A, 알파벳 Class A, 넷플릭스, 알파벳 Class C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볼 때 주로 IT기업들이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시에 '알파벳 Class A'와 '알파벳 Class C'가 동시에 상장되어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5. 알파벳 Class A와 알파벳 Class C의 차이는 무엇인가?
알파벳의 주식은 대표적인 IT기업인 구글의 주식인데, 알파벳의 주식은 A와 C 이외에도 '알파벳 Class B'라는 주식도 존재한다. 그렇다면 이 세 가지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거래 및 의결권과 관련하여 차익 존재한다. '알파벳 Class A'의 경우 주식거래와 의결권 행사 모두 가능한 주식이고, '알파벳 Class B'의 경우 주식거래는 불가하지만 의결권이 1주당 10주와 같은 의결권이 주어지는 주식을 의미한다. 그리고 '알파벳 Class C'의 경우 주식거래가 가능하지만 의결권을 갖지 못하는 주식을 의미한다. 그래서 목적성에 따라 여러 종류의 주식이 존재한다고 보면 된다.
여기까지 미국의 대표 지수인 다우존스 산업지수, 나스닥 종합지수와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증시와 비교해볼 때 큰 틀은 유사하지만 세부적으론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계가 점점 하나의 공동체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글로벌 지수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보며, 이 글이 많은 분들께 유용했으면 좋겠다.